-
실업급여 계산기 -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내 실업급여 1분만에 계산하기
고용보험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게 되면 재취업까지 소정의 급여를 주어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본인의 실업급여를 계산해보기에 앞서, 가장 먼저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조건을 알아볼 필요가 있겠는데요. 해당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퇴직일 이전 18개월 동안 180일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된 경우 (단, 초단시간근로자의 경우 24개월)
(2) 정당한 사정에 의한 이직으로 회사를 그만 둔 경우 (정리해고, 권고사직, 계약만료, 정년퇴직 등)
(3) 퇴직일 다음날부터 1년 이내에 신청 및 수급
(4) 재취업 의사와 구직 능력이 있지만 실업상태에 있는 경우
이렇게 4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여야 합니다. 보다 자세한 신청 조건 및 신청 방법은 포스팅 말미에 첨부드리는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고,
지금부터, 본인이 받게 될 실업급여는 과연 얼마가 될 지 간편하게 알아보기 위한 방법! 바로 '실업급여 계산기' 사용 방법에 대해 지금부터 차근차근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정말 너어무 쉬우니, 이 포스팅 보시면서 후딱~! 따라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START~!!
1. 검색창에 '고용보험' 검색!
2. 고용보험 홈페이지 우측, '간편모의계산' 부분에서 계산해보기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들어오시면, 일단 홈페이지 화면이 최근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예전 홈페이지 메인화면에는 위와 같이 '간편모의계산'이라는 부분이 없었는데, 최근 해당 부분에 대한 수요가 늘었는지, 아니면 새해를 맞이해서(아님 대선을 앞두고? ㅋ) 변화를 꾀하는 것인지, 최근 보면 대부분의 공공기관 및 준공공기관들의 홈페이지가 대대적인 개편을 하고 있는 모습인데, 고용보험 홈페이지도 예외는 아니었나봅니다. ㅎㅎㅎ
아무튼 위와 같이 일단, 간편모의계산 부분이 메인화면에 나타나있어서 나름은 편해진 것도 같습니다.
해당 부분을 보시면, 먼저 '실업급여'와 '모성보호'를 선택해야 하는데, 우린 지금 실업급여를 계산하고자 하므로 '실업급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본 디폴트 값이 이미 실업급여에 선택되어 있는 상태.
이후 상용직/일용직/자영업 이렇게 3가지 중 선택을 하고, 이후 각종 사항들을 입력한 후 제일 아래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끝~!
여러분들의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모의로 제가 또 한 번 계산해보도록 해볼까요?
예시)
만 30세, 비장애인 김철수 씨는, 우선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을 모두 만족하고 있고, 60개월(만 5년)동안 근무했던 회사에서 퇴직을 하였으며, 1일 근로시간은 8시간 이상, 그리고 월 평균 임금은 300만 원이다.
라고 가정했을 때, 위 사진과 같이 입력을 한 후, 아래 '계산하기'를 눌러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이와 같이,
김철수 씨는 총 210일 동안 총 1,262만 여 원을 실업급여로 받을 수 있다고 나오네요.
우와우~! 생각보다 꽤 많이 나오는데요?
단, 해당 모의계산 결과는 실제와 다를 수 있음을 명심하셔야 할 것이구요.
그런데 여기서 잠깐~!
위 사진에서와 같이, 계산 결과 아래에 보면 '상세모의계산'이라는 버튼이 나타났습니다. 즉, 보다 상세하게 조건을 입력해서 계산해보고 싶다면 이 버튼을 클릭해보면 될 것 같지요.
그래서 또 제가 눌러봤습니다. ㅋ
3. 실업급여 '상세모의계산' 해보기
해당 버튼을 누르면 이와같은 화면에 들어오게 됩니다.
이 화면은 고용보험 홈페이지가 개편되기 전의 본래 '실업급여 계산기' 화면입니다. ㅎㅎㅎ 저도 이번에 이렇게 모의로 해보고 알게 되었네요.
위 화면에서 스크롤바를 아래로 내려보면,
이와 같이, 비로소 '실업급여 모의 계산기 완전체'가 나타납니다. ㅋ
그럼, 이번에도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ㅋ 앞서 제가 예시로 들었던 '김철수' 씨의 예를 그대로 입력해볼까요?
만 30세로 설정해야 하므로, 가상의 주민번호 앞자리를 입력해보았고 ㅋㅎㅎㅎ, 고용보험 가입기간과 1일 소정근로시간, 그리고 월간 평균임금 3개월치를 입력해주었고, 화면 아래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면 끝~~! ^^
그랬더니 결과느은~~~~!!!
뾰로롱~!!
앞서 고용보험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있던 '간편모의계산' 결과와 동일하게, 우리들의 '김철수' 씨는 실업급여로 총 210일 동안 총 1,262만 여 원을 지급받을 수 있다고 나왔습니다.
오호라~! 보아하니, 간편모의계산으로도 본인의 예산 실업급여를 간편하게 얼추 계산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계산 결과는 '모의계산'이므로 실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넵! 오늘은 이렇게,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 조건들과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는 실업급여 계산기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https://www.ei.go.kr/ei/eih/cm/hm/main.do#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방문을 원하시면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될 것 같구요.
그럼 저는 내일 더욱~! 유용한 정보들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전 이만!
뿅~~~!!!
'경제, 비즈니스 다이어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