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사이트 소유확인--> 200917 실시간나스닥선물지수 - '마인드컨트롤'은 어디로 갔을까?! :: 경제, 비즈니스 다이어리 by JD Works
  • 2020. 9. 18.

    by. 대니얼3

    안녕하세요. 제이디(JD)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아침입니다.

     

    나스닥 선물지수 차트의 ‘월물’

    오늘 부로 이제 하루 남았습니다.

     

    어제까지는 9월물 차트를 봐왔지만

    다음 주부터는 12월물 차트를 보게 됩니다.

     

    지난번에도 한 번 말씀을 드린 적이 있는데,

    월물이 바뀔 때쯤이면

    차트가 보통 때와는 좀 다르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제가 직접 분석한 바는 아니고,

    저도 어디서 들은 얘기긴 하지만...^^

     

    아무튼 그렇다고 하니...

    음...

    이럴 땐 아무래도

    트레이딩에 있어서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맞는 것이겠죠? ^^

     

    그래서 어제는 나름 조심해서 한다고 하긴 했는데...ㅋㅋㅋ

     

    어땠을지... 크흐흠~~ ㅋㅋ

     

     

    그럼!

    9월17일 목요일

    나스닥선물지수 거래 일지를 보겠습니다.

     

    우선 오전장입니다.

    실시간나스닥선물지수 오전9시 차트입니다.

     

    실시간 나스닥선물지수

     

    1) 앞서 지난 밤 9시부터 하락추세가 시작되어

    미국장 내내 하락 추세를 이어왔다.

     

    2) 새벽5시 완성봉이 무려 140포인트짜리 ‘슈퍼‘ 장대음봉이 출현!

    1계약 기준으로 보면 자그마치 2,800불!

     

    3) 이후 두 번 연속 양봉 출현 후,

    오전9시 완성봉으로 위 5일 이동평균선의 저항을 받고 하락하는

    적당한(?) 길이의 음봉이 출현!

     

    4) 오전9시 정각에 시장가로 매도 진입

     

    이렇게 하여,

    목요일 오전9시에는 공식에 부합하는 패턴이 만들어지면서

    큰 부담 없이 매도 진입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매일 이런 패턴만 나와 줬으면 좋겠네요. ㅎㅎㅎ

     

    그럼 이제 또 공식에 딱~! 맞는 청산을 하면 되겠습니다.

     

    제가 또...

    중간에 작은 이익을 보고

    본능적으로 청산버튼을 누르는 일이 없도록

     

    아주 그냥 손꾸락을 꽁꽁....

     

     

    실시간 나스닥선물지수

     

    이후 차트는 결국 위와 같이 움직여주었습니다.

    진입 후 또 다시 엄청난 장대 음봉이 나왔지요.

    ^O^/

     

    아쉬운 점은,

    오전10시 완성봉 이후

    차트는 위아래로 요동을 치다가

    후루룩~! 청산이 되고 말았습니다.

     

    물론, 장대 음봉 덕분에 수익을 거둘 수 있었지만,

    위 차트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오전11시 완성봉도 장대음봉이 출현하였거든요.

    즉, 하락 추세를 따라

    매도 포지션을 계속해서 이어갈 수 있었을 테고,

    그만큼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었을 텐데

    아쉽게도 10시가 지나자

    위아래로 크게 흔들리면서 윗꼬리를 길게 달고 말았습니다.

    여기에 청산이 되어버린 것이죠.

     

    이 부분이 많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진입/청산을 공식에 맞게 했으니

    그 부분만큼은 후회 없습니다. ㅎㅎ

     

     

     

     

    네... 이렇게 해서 오전장 거래는 오전 10시가 조금 넘었을 때 끝이 났구요.

     

    그럼 이번에는 유럽장입니다.

    실시간 나스닥선물지수 오후4시 차트입니다.

     

     

    실시간 나스닥선물지수

     

    1) 수요일 밤부터 목요일 오전장을 거쳐

    유럽장이 될 때까지 엄청난 하락세가 나타났다.

     

    2) 오후3시에는 잠시 위에 있는 5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며 반전하나 싶었지만,

    곧 이어 다시 슈퍼(?) 장대음봉이 나오면서

    하락추세를 이어가는 모습

     

    3) 하지만, 장대봉 이후에는 거래를 지양해야 한다.

    따라서 오후4시에는 진입하지 않는다.

     

    이렇게 해서 유럽장에서는 거래를 하지 못했습니다.

     

    트레이딩 관련 서적이나 교육자료 등에서 보면

    ‘장대봉’ 이후에는 커져있는 변동성 때문에

    거래를 되도록 ‘지양’하라는 말을 본 적이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제가 직접 분석을 해보거나

    Back Test를 하거나 한 적은 없지만,

     

    그래도.... 그래도 ㅋㅋㅋ

     

    앞서 경험이 많으신 분들께서 말씀하시는 부분이니

    우리는 늘~ 조심해야겠지요 ㅎㅎ

     

    암튼 그래서 결론은,

    목요일 유럽장은 거래를 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였고,

    오전장에서의 수익에 만족하며 하루 거래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그럼 이후 차트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실시간 나스닥선물지수

     

    음....

     

    적어도 제 기준에서는...

    음...

    제가 아직 초보라서... ㅎㅎ

    유럽장 개장시간 부근에서는

    분석할만한 포인트가 없네요.

     

    결국 하락추세가 상승추세로 짧게 바뀌었다가

    위에 있는 20일 이동평균선의 저항을 받고

    다시 하락추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오후4시 정각 기준으로,

    앞서 장대음봉의 아랫꼬리를 보고 매수를 결정했다면

    오후4시 정각에 매수 진입 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아랫꼬리에 휘리릭~!

    손절 당했을 것으로 보여지네요. ^^;

     

    오홍~~

    진입 안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팍팍~! 듭니다. ㅋㅋㅋ

     

    사실 오후4시 쯔음에

    진짜 고민 어어어어엄청 했거든요.

     

    앞서 오전에 수익이 꽤 났던 터라

    살~짝 마음이 ‘과감해졌다’고 할까? ㅋㅋㅋ

     

    이런 아주아주 위험한 마음을 갖은 채

     

    진짜로 매수든 매도든

    무턱대고 그냥 아무거나 하나 찍어서

    그냥 확~! 진입하려고 했다니까요.

     

    미쳤나봐 진짜.... T^T

     

    솔직히 많이 창피하지만...

    이렇게 글로 써 놔야

    다음부터는 이런 찌질한 시도를 안 하게 될 것 같아서

    진짜 창피하지만 이렇게 남겨 놓습니다. ^^ㅋㅋㅋ

     

    역시나 전 여전히

    어리버리~ 한 초보 트레이더인가 봅니다.

     

    이렇게 마음 하나 다스리지 못하다니...ㅡ.,ㅡ흐음...

     

    그 유명한 ‘마인드 컨트롤’은 도대체 어디로 간 거시냐~~

     

    뭐...제가 트레이딩을 오래 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사실 한 두 달 한 것도 아닌데

    아직까지 이런 엉뚱한 마음을 먹는다는 게 참....

     

    참~~ 바보같고 실망스럽네요.

     

    이렇게 매번 아슬아슬한 마인드를 갖는 걸 보면

    제가 트레이더로서 자격이 있나~ 싶기도 합니다.

     

    생각이 많아집니다. ^^;;;

     

     

    넵~! 그럼 여기까지~~

    일단 그래도 하루 거래를 수익으로 마무리 했다는 것에 만족하면서

    9월17일 나스닥선물지수 거래일지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오늘부터 12월물로 거래를 합니다.

     

    혹시라도 월물 만기 깜빡하신 분 계시면

    확인 한 번 해보시길 바라며,

     

    전 이만 물러갑니다.

     

    가을이 오고 있습니다.

    시원하고 상쾌한 하루 보내시길 바랄께요~

     

    그럼 바이바이~^^/

     

     

     

    실시간 나스닥선물지수 여행자극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