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사이트 소유확인-->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201222 차트 분석 - 하루 4시간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 :: 경제, 비즈니스 다이어리 by JD Works
  • 2020. 12. 27.

    by. 대니얼3

    안녕하세요. JD Works의 제이디(JD)입니다.

     

    역시나 오랜만에 찾아왔네요.

    제이디(JD)의 [트레이딩 다이어리] 입니다. ㅎㅎㅎ

     

     

    지난 12월 10일 트레이딩 이후 2주 만에 찾아 왔습니다.

    이건 뭐... 거의 한 달에 이틀 거래 한 꼴이 되었네요. ㅎㅎㅎ

     

    트레이딩 고수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연말이나 연초는 트레이더에겐 고난의 시간이 될 수 있다고 하던데,

    제가 딱 그런 경우인 것 같습니다.

     

    솔직히 손실은 별로 없었지만,

    반면 또 거래 횟수도 확~! 줄어든 느낌입니다.

     

    매일 매일이 기다림의 연속이네요. 우어어~

     

    기다림이 나쁜 건 아니라고 하던데,

    그래도 솔직히 괴롭기는 마찬가지...ㅋㅋㅋ

     

    아웅~~ 정말 듁눈줄 알았네요. ㅋㅋ

     

     

    그렇게 오랫동안 ‘관망’을 시전하던 중,

    지난 22일, 화요일에!

    드디어 타이밍이 왔습니다!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12월 22일 오전 9시 차트입니다.

     

    아참! 많은 분들께서,

    제가 어떤 차트를 보고 거래하는지 물어보시던데,

    저는 항상 '60분 봉 차트'를 기준으로 합니다.

    다른 차트는 일절 보지 않습니다. ^^;

     

    물론 각자 기준이 되는 차트가 있으시겠지만,

    전 다른 차트까지 동시에 따져 볼 능력도 안 되고,

    또 저의 자산 규모 기준으로 60분봉 차트가 가장 맞는 것 같더라구요. ㅎㅎㅎ

     

    그럼! 오전 9시 완성봉 차트를 보겠습니다.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오전 9시 정각 차트 상태를 분석 해보면,

     

    1) 앞서 새벽 사이 엄청난 장대봉들이 연속으로 출현하면서 상승 추세를 형성 중이다.

     

    2) 5일 이동평균선과의 이격이 커져있는 상태에서, 새벽 4시부터 이를 줄이는 과정이 진행되었다.

     

    3) 오전 9시 정각, 윗꼬리 길게 단 돗지가 출현하면서 위에 있는 60일 이동평균선의 저항을 받는 모습.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4) 노란 박스 부분(12700 라인)에서 지난 17, 18, 21일, 그리고 22일 오전 9시 총 6차례(1번~6번 참고) 지지/저항을 받는 모습이다.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5) 결국 윗꼬리 길게 단 돗지 출현 + 60일 이동평균선의 저항 + 12700 라인 저항대, 이렇게 3가지 이유로 전체적인 방향은 ‘매도’로 결정!

     

    이렇게 하여, 오전 9시 종가보다 살짝 위인 12705에 매도 지정가를 설정하였습니다.

     

    긴장되는 마음으로 부디 매도 주문이 체결되기를 바라면서

    다음 종가를 기다려봅니다.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네에에에~~~^^/

     

    윗꼬리를 달면서 매도 주문이 체결되었고,

    그 후 차트는 잘 내려와서

    위와 같이 적당한 길이의 음봉을 만들었습니다.

     

    오랜만에 트레이딩에 참여했던 터라

    정말 얼마나 떨리던지...ㅋㅋㅋ

     

    아무튼 이렇게,

    감사하게도 수익이 잘 나고 있는 상황이 되었고,

     

    ‘달리는 말에서 뛰어내리지 마라’ 라는 말이 있듯이,

     

    잘~ 하락하고 있는 와중에 굳이 청산할 필요 없다는 생각으로,

    손절값을 적당한 위치까지 내려주고(Trailing Stop)

     

    저는 또 다시 기다립니다.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윽!!! ㅡ.,ㅡ;;;

     

    아까 그냥 시장가 청산할 걸 그랬나... ㅠㅠ

     

    오전 11시 완성봉이,

    윗꼬리 길게 단 장대 양봉이 출현하면서

    Trailing Stop 해놓은 곳에서 청산되고 말았습니다.

     

    수익을 길게 가져가려고 Trailing Stop을 한 건데,

    오히려 수익이 짧아지고 말았네요. ㅠㅠ힝~~

     

    흐음... 아쉽게도 이렇게

    22일 오전장에서는 약 2시간에 걸친 트레이딩 끝에

    짧은 수익으로 마무리 하게 되었네요.

     

     

    자!

    이제 유럽장을 볼 차례입니다.

    과연 유럽장에서는 촉촉~~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지! ㅋㅋㅋ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12월 22일 오후 5시 차트를 보겠습니다.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유럽장 차트 분석을 해보면,

     

    1) 오전 상승추세가 낮 12시부터 하락추세 돌아선 모습

     

    2) 짧은 하락추세 후 오후 4시에 아래에 있는 20일 이동평균선의 지지를 받고 있다.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3) 위 노란 박스에서 보이는 것처럼, 지난 19일과 21일, 그리고 22일 오전과 오후5시 정각에 4차례(1번~4번 참고) 지지/저항을 받는 모습.

     

    4) 결국, 앞서 하락 ‘추세’ 형성 + 아래에 있는 20일 이동평균선의 지지 + 노란 박스에서의지지, 이렇게 3가지 이유로 ‘매수’ 결정

     

    이렇게 전체적인 방향은 ‘매수’로 결정하였으나,

    하필이면 오후 5시 정각 완성봉이 위와 같이 ‘장대 양봉’이 나타나버렸습니다.

     

    여기서 고민이 많이 되었습니다.

     

    사실 장대봉 출현 직후에는 되도록 진입을 자제하는 편이거든요.

    근데 또 앞서 말한 3가지 진입사유가 또 군침이 돌게 만든담 말이죠...ㅎㅎㅎ

     

     

    오랜 고민 끝에,

    (사실 그래봐야 한 1분? 고민... ㅎㅎㅎ)

     

    결국 ‘지정가’로 매수 진입하기로 결정!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그 와중에 또 소심해서,

    이와 같이 종가보다 아주 살~~~짝! 아래에 매수 지정가 설정하였습니다. ㅋㅋㅋ

    혹시 매수 주문 안 걸릴까봐.... ㅋㅎㅎㅎ

     

    이렇게 지정가 설정하고,

    또 다음 완성봉을 기다립니다.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오후 6시, 이와 같이,

    장대 양봉이 출현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시면,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이렇게 살짝 나온 아랫꼬리로,

    매수 지정가 설정했던 주문도 잘 체결이 되었네요. ^O^/

     

    그리고 또 한 가지!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노란색 박스에서 보시는 것처럼,

    오후 6시 완성봉이 장대 양봉이 출현하면서

    위에 있던 60일 이동평균선을 강하게 상향 돌파하여,

    종가가 60일 이동평균선 위에 형성 되었습니다.

     

    이 모습을 보고 제가 판단한 것은,

    ‘상승 추세가 좀 더 이어질 수도 있겠다’

    라는 것이었어요.

     

    예전 같으면 장대 양봉이 나오면서 수익이 꽤 늘어난 걸 보고 냅따~! 청산해버렸겠지만,

     

    이번엔 진짜 꾹~! 참고,

    공식에 따라 적당 간격을 두고 Trailing Stop을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v

     

    제이디 많이 컸다~~!! 기다릴 줄도 알고~!!! ㅋㅋㅋ

     

    암튼 그래서!

    과연 이후 차트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이와 같이,

    오후 6시가 지난 후 다시금 양봉이 출현하였지만,

    아쉽게도 윗꼬리가 길게 달리면서,

    청산 공식에 따라 오후 7시 정각, 종가에 시장가로 청산하였습니다.

     

    윗꼬리가 조금 아쉬웠지만,

    그래도 앞서 장대 양봉이 연속으로 출현하면서

    나름 좋은 수익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O^/~~

     

     

    넵! 이렇게 해서

    12월 22일 화요일 트레이딩은,

    오전장, 유럽장 모두 나름 만족스러운 수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거의 2주간 트레이딩에 참여를 못하고 있다가

    이렇게 오전, 오후 두 번의 수익을 거두면서,

    그간 쌓였던 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가 되는 기분이었네요. ㅎㅎㅎ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그럼! 2021년 새해에는

    우리 모두 더욱 성공적인 트레이딩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오늘은 이만 물러갑니다. ^^

     

    아래 제 유튜브 채널에서도 오늘 보신 트레이딩 다이어리를 영상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WRGPJOc0C8

     

    실시간 나스닥 선물지수

    크리스마스도 끝이 나고,

    이제 곧 있으면 새해가 밝게 되겠네요.

     

    모두들 풍요롭고 건강한 연말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바이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