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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따릉이를 포함한 지하철이나 버스 등을 월 6만5천원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교통통합 플랫폼입니다.
기존에 티머니고나 카카오T, 티맵 등에서 택시나 버스 등을 통합한 플랫폼들이 꽤 나왔었는데요.
서울시에서는 여기서 더 나아가 따릉이 등과 같은 좀 더 효율적이고 이용도가 높은 대중교통수단을 통합하여 제시한 플랫폼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기존의 지하철 정기권이 월 5만5천원인 점을 감안한다면, 이보다 1만원 더 내고 지하철과 버스, 그리고 그 사이를 연계해줄 수 있는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이용도가 꽤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 아래에서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 목차 ▼
- 기후동행카드란?
- 기후동행카드 교통수단별 이용 조건 살펴보기
- 기후동행카드 혜택 알아보기
- 기후동행카드, 서울 이외의 지역도 가능할까?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한마디로, 서울시가 내놓은 친환경 교통혁신 카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월 6만5천원으로 서울권역 내에서 지하철과 버스(마을버스 포함), 그리고 공공자전거인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이용 플랫폼을 말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시행 시기는?
기후동행카드는 내년 1월부터 5월까지 시범운영을 거친 뒤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아마도 5개월간 시범운영 기간을 거친 후 정확한 이용 방법이나 가격, 그리고 개선점 등을 보완하여 정확한 실시 여부나 가격 등이 정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올 하반기부터 버스를 시작으로 10월에는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 이용요금이 줄줄이 인상될 예정에 있는 상황에서 일자리가 가장 많은 서울시에서의 이와같은 교통 이용 할인 혜택은 많은 사람들에게 꽤나 유익한 플랫폼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서울시의 이같은 교통혁신 카드에 대한 언론 보도 자료는 아래를 통해 한번씩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 '5천원에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기후동행카드' 나온다' 언론 보도자료 바로가기 >>
한편,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한다고 해서 무작정 모든 교통수단들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니구요. 대중교통 수단별로 적용되는 특징들이 있으니, 이에 대해 지금 바로 한번씩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교통수단별 이용 조건 살펴보기
혜택이 아무리 좋다고 해서 모든 교통수단들이 적용되는 건 아닐 겁니다.
아래와 같이 대중교통별로 적용되는 범위가 어느정도 정해져있는데요. 교통수단별로 구분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구분 내용 버스 - 서울시내 노선면허를 가진 버스만 적용됨(마을버스 포함)
- 광역버스는 제외지하철 - 지하철 1~9호선, 경의선, 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등 대부분의 노선 가능
- 신분당선 제외(기본요금이 다르기때문)
- 서울 승차 후 타지방 하차 시 적용 O
- 타지방 승차 후 서울 하차 시 적용 X자전거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 아무래도 지하철 이용과 관련하여 혼선이 일어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다보니 경기도와 같은 타지방에 대한 적용 여부에서 다소 마찰이 있을 수 있을 것 같고,
특히나 최근에는 수도권 지역에서 강남이나 종로 등으로 출퇴근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는 다소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광교와 판교, 강남 등을 잇는 신분당선이 이번 혜택에서 빠진 점이 많이 안타깝게 느껴지네요.
기후동행카드 혜택 알아보기
기후동행카드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서울시에서는 100인 이상의 기업에 대해 일부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서울 소재의 100인 이상 종사하는 기업에 대해, 만약 기후동행카드를 일괄로 구매한 후 직원들에게 배부할 경우에는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혜택들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혜택들을 제공하여 이용율을 높일 예정이라고 하니, 이런 여러가지 혜택들에 대해서는 늘 관심을 갖고있다가 빼먹지 않고 찾아서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수시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기후동행카드, 서울 이외의 지역도 가능할까?
이렇게 혜택도 많고 이용율도 높을 것으로 보이는 기후동행카드를, 과연 타 지역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될까 하는 의문이 들게 되는데요.
사실 이번 발표에서는 타지역으로의 확장 계획에 대해서 서울시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기존에 지하철 정기권의 경우에도 처음에는 서울시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가 점차적으로 수도권까지 확대했던 사례를 봤을 때,
기후동행카드도 시범운영기간 동안에 얻게되는 이용 후기 등을 바탕으로 사실상 수도권으로 점차 늘려가지 않을까 예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시대가 흐르면서 점차 서울 이외의 주거지역에서부터 일자리가 몰려있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현재 굉장히 많고 또 앞으로도 더 늘어날 전망이기 때문인데요.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 플랫폼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이 부분에 대한 해결책 제시는 필수불가결의 요소라고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거리별로 가격대를 차등 적용하거나, 혹은 노선별 차등 적용 등의 개선방안들이 도출되지 않을까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현대인들에게 교통비는 가계 지출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비용을 절감해주는 것이야말로 서울시의 훌륭한 아이디어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아울러, 이번 포스팅 내용과 함께 같이 확인하시면 더욱 유용한 정보들을 아래와 같이 모아봤습니다.
같이 한번식 확인해보시고, 우리 생활과 경제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꿀팁 정보들을 많이들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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